아직미분류2011. 7. 7. 14:16
원래 사용기를 올리는 것을 귀찮아하는데 이벤트때문에 올리게 되었다. OTP 무료 발급에 실패한 것도 억울(?)하니 다른 이벤트라도 도전해봐야지...

기존의 구식 인터넷 뱅킹은 MS Windows 운영체제와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조합에서만 사용 가능했다. 이 때문에 리눅스나 맥을 쓰는 사람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기 어려웠다. 리눅스도 지원해 달라는 운동이 한참동안 벌어진 후, 몇몇 은행에서 리눅스와 맥도 지원하기 시작했다. 현재 우리은행과 국민은행에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 (+ 기업은행도 한다고 한다. 써본 적은 없지만...)

예전의 모 은행 보안 관련 사태도 있고 해서, 안 그래도 은행을 바꿀까 하기도 했고,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 은행이 마음에 들기도 했다. 우리은행이 집과 직장에서 가깝다는 등의 장점이 있어서 우리은행을 선택했다.

우리은행 오픈뱅킹은 아래 주소에서 접속할 수 있다.
https://u.wooribank.com/
URL이 간단해서 좋다.

윈도우 크롬에서 테스트해봤을 때는 아주 잘 동작했다. 리눅스에서는 아직 안 해봤다.

웹사이트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자면, 요즘에는 약간 구식인 frameset을 사용하고 있다. 이것을 사용할 경우 전체 프레임 중 하나만 주소창에 입력되면 의도하지 않은 모양이 보이기 때문에 요새는 잘 안 쓴다. 그리고 encoding으로 utf-8이 아닌 euc-kr을 사용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.

HTML, CSS validator를 돌려본 결과로는 HTML은 valid했고, CSS에서는 오류가 발견되었다. (frameset을 사용했길래 각 frame마다 따로 테스트해 보았다.) 그래도 HTML이라도 valid한 건 큰 장점이다. 웹표준을 신경쓰고 있긴 하니까.

이미지 글자의 사용을 줄였고, 사용하더라도 alt가 비교적 잘 등록된 것으로 보인다. 플래시도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.

아무튼 웹사이트 디자인이 깔끔하고 사용이 편리했다.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, 웹사이트 디자인은 우리은행이 타은행보다 잘 되어 있다. 남아있는 몇가지 단점도 추후에 고쳐지길 바란다.
Posted by asdfzxcv